재테크 마선생

코로나19에 대한 전 세계적으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가 어린시절 공포의 대상이였던 불주사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미국 뉴욕공대 연구팀의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BCG 신생아 백신 예방접종 현황과 코로나 사망자를 비교 했을 때 불주사 BCG 접종 55개국 사망자 100만명당 0.78명인 것에 비해 유럽을 포함한 5개국은 16.39명이라는 대조되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즉,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BCG 백신 접종을 실시했던 나라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적었다는 연구입니다.



BCG 불주사가 뭔데?

BCG(bacille Calmette-Guérin vaccine) 불주사는 소아의 결핵과 결핵성 뇌수막염 등 중증 결핵 발병 예방 효과가 있는데, 바이러스 면역 역할을 하는 인터루킨-1베타(IL-1β)가 결핵만이 아니라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한국에서는 1962년부터 접종한 BCG는 알콜 램프에 주사바늘을 달궈서 계속 재사용하면서 백신을 접종했기 때문에 불주사라고 불립니다. 물론 1993년부터는 주사형이 아니라 1회용 도장형으로 보편화 되었습니다.


BCG 예방 효과 연구 결과는?


국가명

접종 시작 년도 

공백 

기간 

100만명당 사망자수 

브라질

 1920년대

-

약 100년 

 0.0573명

일본

1947년

-

약 73년 

0.28명 

중국

1950년

1966~1976년

약 60년

??

한국

 1962년 

-

약 58년

약 1.9명

덴마크

1946~1986년

-

약 40년

2.3명

스페인

1965~1981년

-

약 16년

29.5명 

이란

1984년

-

 약 36년

 ??


논문에 따르면 대체로 BCG 접종을 일찍 시작한 국가들의 100만명당 기준 사망자수가 적은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물론 중국과 이란 같은 특정 국가에서는 백신 접종 공백기나 백신 접종 시작 이전의 출생자들이 BCG 면역 효과를 못 보면서 코로나 감염에 취약했던 것으로 보여지고 있죠.


추가적으로 호주 멜버른에서 의료진 4,000명을 대상으로 BCG 백신 접종 후 혈액샘플로 코로나19 감염여부를 6개월간 연구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BCG가 코로나를 포함한 다양한 감염병으로부터 얼마만큼 면역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지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라고 했죠. 그런데 6개월이네요. 금방 가겠죠?(제발)


BCG 불주사 관련주



본격적인 BCG 불주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BCG는 피내용과 경피용으로 접종방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피내접종이 가능한 Danish1331 균주는 덴마크나 말레이시아에서 제조 됐으며, 피내접종과 경피접종이 둘다 가능한 Tokyo172 균주는 일본으로부터 제조 됩니다.


응? 끝?


균주가 외국산이기 때문에 다른 방향으로 찾아야 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는 그동안 균주는 (주) 한국백신상사가 수입원으로 국내 신생아용 결핵백신을 독점으로 수입 해왔습니다. 한국백신상사 종목 있을까요? 비상장 기업입니다. 한국백신상사는 하성배 회장이 지분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자세히 볼까요?


한국백신상사의 특수관계자 한국백신, 한국백신판매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씩 풀어봅니다. 먼저 한국백신



한국백신 하창화 회장의 아들 하성배이라는 부분은 쉽게 알 수 있죠. 2대주주 이영주씨보다 일단 한국백신판매를 보도록 합니다.


역시나 한국백신판매 지분도 한국백신상사, 하창화 회장, 아들 하성배 그리고 이영주씨가 포함 됩니다. 주 수입원인 한국백신상사 비상장 업체이며, 100% 하창화 회장의 지분이고, 특수관계자 한국백신과 한국백신판매 또한 비상장 업체인데 지분은 하창화 회장과 아들 하성배 지분이라 BCG 관련주는 쉽게 찾기는 힘드네요. (죄송) 이영주씨는 주요 경영진으로 확인됩니다.



한국백신은 과거 BCG 백신 수입 취소를 질병관리본부에 알리지 않으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과 검찰 고발을 받았다는 보도자료들이 있습니다. (그냥 참고용)


이것 보다는 BCG의 코로나 면역 예방에 대한 부분으로 아직 더 연구 해야 할 부분이고, 만일 주식시장에서 BCG와 연관한 관련주가 부각된다면 업데이트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결핵 관련주

그동안 불주사 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왔지만, 시장에서는 실제 불주사 관련주라는 부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BCG라는 불주사는 결핵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였기 때문에 결핵 백신 및 치료제로 접근하는 시각도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시장에서는 BCG 불주사 관련주를 결핵 예방 및 치료제 업체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시장 분위기에 따라서 볼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옵티팜 

과거 결핵균 분자진단 전문업체 엠앤디와의 합병을 통해 결핵을 포함한 패혈증 등의 주력 사업을 확장했던 기업입니다. 


큐리언트 

다재내성결핵치료제 델라세벡의 임상 2a상 결과가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에 발표되면서 텔라세벡이 기술적, 사업적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최근 보도자료들이 있습니다. 


레고켐바이오 

내성 결핵 치료제 델파졸리드(LBC01-0371) 개발한 업체로 지난 2019년 말 임상2a상 중간결과에서 안정성과 유효성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유유제약

폐결핵 치료제 유유리파터정을 생산하는 업체 입니다. 그런데 유유리파터정의 경우 리팜피신 및 피라진아미드 등의 성분이 들어가는데 과거 리팜피신 함유 제제 이상반응에 중증피부질환과 같은 전신성 과민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가 있었습니다. 


본 리팜피신 성분의 의약품은 대부분이 결핵 및 무증후성 수막염균 보균자 대상으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 성분의 제품으로는 종근당의 리포덱스캡슐, 유한양행의 리팜핀캡슐, 신풍제약의 신풍리팜피신정, 한림제약의 한림리팜피신캡슐 등이 있습니다.  


비씨월드제약 

결핵치료제 튜비스정 등을 생산하는 업체 입니다. 튜비스정도 마찬가지로 리팜피신 성분의 제품으로 성인 및 8세 이상 소아의 결핵치료제로 쓰이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미노로직스 

D-세린을 원료로 합성한 결핵치료제 싸이클로세린의 중간체 D-세린 메칠에스테르염산염을 개발 성공한 업체입니다. 기존의 정제 및 건조 과정을 간소화해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던 제품입니다.


그외 결핵 진단용 의료기기 및 

바디텍메드, 수젠텍 등이 있습니다. 


TIP

재테크마선생은 상업적인 블로그가 아니며, 시장에 영향을 주거나, 매수신호를 드리지 않습니다. 매매에 있어서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