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마선생

2020년 4월 13일 상한가 종목 이유, 원인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금일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의 하락세로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피 시장 -1.88% 하락한 1,825.76으로 마감, 코스닥 -2.38% 하락한 596.71로 600선을 깨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월 13일 코스피4월 13일 코스피


코스피 시장은 여전히 개인의 매수세가 강하게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만 오후장 들어서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물량이 더 나와주면서 하락으로 빠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월 13일 코스닥4월 13일 코스닥


코스닥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개인의 매수세가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외인과 기관의 매도물량이 나오면서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美 FDA 코오롱 인보사 임상3상 재개 승인이 결정되면서 코오롱그룹株 강세를 보이면서 상한가까지 마감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와중에 조국 관련주들의 강세까지 합세해 화천기계가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4월 13일 #상한가종목

앞서 말씀드렸던 코오롱인보사 미국 FDA 임상3상 재개 승인으로 인한 코오롱그룹 관련 종목들의 강세를 보였습니다.


#상한가종목#상한가종목 네이버출처


#코오롱글로벌, 코오롱,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인더우, 코오롱우, 코오롱글로벌우,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 관련 기업코오롱 관련 기업

코오롱그룹 관련 종목들 전반적으로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오히려 상한가를 기록하지 못한 종목으로는 SKC코오롱PI, 코오롱티슈진, 코오롱인더 입니다. 


SKC코오롱PI는 코오롱보다는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합작 업체로 폴리이미드 필름 세계 1위 업체입니다. 또한 지난 코리아피아이홀딩스가 54.14%의 지분으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코오롱인더 주가 주식#코오롱인더 주가 차트


반면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지분이 32.04%임에도 불구하고 금일 상한가를 기록하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오롱인더의 경우 오히려 이번 코로나19 영향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업인 만큼 기대한 분들도 계셨을테지만 흐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물론 지켜봐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은 아시겠지만 지난 인보사가 미국FDA로부터 임상3상 중단상태가 놓여지면서 상장폐지 가능성까지 갔었던 종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인보사 미국 FDA 임상3상 재개 승인 결정이 코오롱티슈진 거래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아진 상황입니다. 


예정으로는 올해 10월까지 개선기간을 부여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임상3상 재개 승인과 추가적으로 좋은 결과를 이어져 나온다면 거래재개에 대한 기대를 해볼 수 있는 부분이지만 한국거래소에서는 실제 임상재개와 상장폐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입장을 보여왔습니다. 상장폐지에 중요한 부분은 감사의견 거절이기 때문이죠.


화천기계 

총선을 3일 앞둔 상황에서 조국 테마주의 강세를 보였습니다. 조국 테마주로 알려진 화천기계말고도 삼보산업동 +25.17%의 강세로 마감하였으며, 신송홀딩스 또한 +12.80%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센

코센은 사업보고서 제출로 거래재개 이후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코센에 대한 종목에 대해서는 몇차례 말씀드렸습니다. 


#코센 주가 주식#코센 주가 주식


당시 공매도 금지 기간에 따르는 숏커버링 물량에 대해서도 언급해 드렸고, 상한가 기간동안에 나왔던 거래량, 그리고 사업보고서 미제출로 인했던 거래정지 기간이 있었지만, 코센에서는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면서 그 강세는 이틀동안도 강하게 보였습니다.


코센에 대한 수익률은 378.94%에 육박했습니다. 물론 당시 매수했던 금액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저항구간에 올 때 마다 부분매도를 하였지만 금일 거래량 적은 상황에서 상한가로 이어지면서 이번주 흐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4월 13일 상한가종목 이유 원인2020년 4월 13일 상한가종목 이유 원인


2월 은행 대출 연체율 0.43%을 보이면서 두달째 상승을 하고 있다는 보도자료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소기업 대출과 신용대출의 연체율의 상승폭이 비교적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물경제의 악화와 코로나19에 따르는 악재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차 매번 말씀을 드리는 부분이지만, 앞으로 나올 수 있는 실적이나 각종 경제지표에서 다소 부정적인 부분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변동성에 대해서 유의 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

재테크마선생은 상업적인 블로그가 아닙니다. 단순히 주식정보에 대해서 정리를 하는 블로그로, 매매판단에 기준이 되는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매매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