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운하 사고로 국제유가 / 해상운임 / 항공운임의 영향
이집트 수에즈 운하에 400m 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단 한대가 좌초되면서 세계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수에즈운하는 홍해와 지중해를 잇는 아시아와 유럽의 직통 연결하는 핵심 물류 동맥으로 전 세계 교역량의 12%를 차지 합니다.
그런데 길이가 400미터에 달하는 22만톤의 초대형 선박이 운항 중 갑자기 동력을 잃고, 선박이 모래톱에 빠지게 된 것이죠.
수에즈 운하는 하루 평균 50여척이 이 운하를 통해 지나가는데, 이 운하를 통과할 때마다 배 한 대당 3억에서 7억원 정도 든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수에즈운하가 막히면서 국제유가에 가장 영향을 받았다는 것인데 수에즈 해운을 이동하는 유조선의 통행까지도 중단됐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HMM 입장에서 볼 때에도 유럽노선은 지난 2020년 기준 매출의 21.8%를 차지하면서 미주 노선의 47.4%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를 우회하는 방법으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희망봉으로 돌아가는 방법으로는 수에즈 운하로 통과한 거리보다도 64%가 멀어지고, 최소 2주 이상의 기간이 더 걸립니다.
이 상황이 장기화된다면 더 먼 이동거리와 이동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컨테이너선 운임에 변동성이 확대될 수 밖에 없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더 나아가 일부 화물을 항공화물로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항공운임에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시각이 있습니다.
대체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수에즈운하의 복구상황에 따라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복구작업에 주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서부텍사스원유(WTI)의 급등, 국내증시에서는 해운주, 물류주, 에너지화학 관련주 종목들의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해운주 :: #HMM #대한해운 #팬오션 #KSS해운 등
물류 :: 태웅로로직스, 케이엘넷 등
최근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면서 사실 올해 해운사들의 사상 최고 실적을 기대했던 상황이라 갑자기 생긴 변수에 어떻게 대처 할지가 중요하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재테크마선생은 상업적인 블로그가 아니며, 시장에 영향을 주거나, 매수신호를 드리지 않습니다. 매매에 있어서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경부·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관련주 :: 특수건설 일성건설 동아지질 주가 외 (0) | 2021.05.16 |
---|---|
미국암연구학회(AACR)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1) 관련주 및 일정 참가기업 확인 (0) | 2021.05.16 |
카카오게임즈 주가 개발사 M&A 검토로 5,000억 공격 투자 예고 (0) | 2021.03.25 |
신세계 화성 송산 국제테마파크 관련주 :: 韓 디즈니랜드·롯데월드 24배 (0) | 2021.03.18 |
중국 서해에 해상 원전 건설 추진과 UAE 바라카 운전 허가 승인 (0) | 2021.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