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마선생

'보호예수'의 사전적 의미를 먼저 보자면 "증권회사 등이 투자자의 유가증권 및 중요 물품 등의 안전한 보관과 매도의 편리를 위해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증권회사가 주식을 보관한다는 의미겠죠.

 

의무보호예수 주식경제용어

 

이러한 보호예수는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 할 당시 최대주주는 일정기간동안 한국예탁결제원에 의무적으로 주식을 예탁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이것을 '의무보호예수'라는 것이죠.

 

의무보호예수는 상장 공모 전에 기업이 실적을 부풀려 공모에 흥행한 후 상장 후 바로 팔아버리면 투자자들에게 피해가 가기 때문에

 

 

기업이 실적을 부풀리는 것을 방지하고, 대주주가 공동책임을 지도록 일정기간 주식을 팔지 못하게 묶어 놓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한국거래소 최대주주는 상장 후 6개월간 의무보호예수를 해야 하며, 코스닥 시장의 경우 2년동안 의무보호예수를 해야 하지만 1년 경과후 매월마다 최초 보유주식 등의 5/100에 상당은 매각이 가능합니다.

 

  거래소 코스닥
의무보호예수 기간 6개월 2년
기타   1년 경과후 매월 5/100 매각가능

 

또한 벤처캐피털은 투자 1년 이상시 코스닥 등록 3개월간 의무보호예수가 있으며, 투자 1년 미만시 6개월간 의무보호예수 기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예수 해제"는 각 기업의 주요 주주의 주식이 일정기간 묶여 팔지 못하는 보호예수가 해제 되어 주식을 팔 수 있는 팔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목 보호예수해제 에 대해서는 보호예수 해제되는 주식수(주) 및 지분(%)도 확인 해 볼 부분이며, 보호예수가 해제된다 하더라도 해당 주식을 무조건 팔아야 한다는 의무는 없다는 것도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 유상증자란?

 

무상증자란? 신주배정 후 주가와 권리락

#무상증자 #신주배정후 #권리락 자본증가금과 이익준비금 또는 재평가적립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자본에 전입해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에게 무상으로 주는 것을 무상증자라 하는데 즉, 기업에서

st.mrma.co.kr

 

▶ 무상증자란?

 

유상증자란? 제3자배정증자 주주배정증자 일반공모증자

#유상증자 #제3자배정 #주주배정 #일반공모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란 기업이 신주 발행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기업입장에서 부담 없는 방식으로 자금을

st.mrma.co.kr

 

TIP

재테크마선생은 상업적인 블로그가 아니며, 시장에 영향을 주거나, 매수신호를 드리지 않습니다. 매매에 있어서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