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매도 하는 방법 :: 신용대주 사전의무 교육과 모의거래 이수
금융당국에서 공매도 제도를 개선해 개인들에게 대주접근성을 높였지만 사실상 외국인 중심의 공매도 구조가 여전하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겁니다.
실제 공매도가 부분재개 되면서 공매도 물량이 주식시장에서 하루에만 1조원 가까이 쏟아져 나오면서 개인의 입장에서는 아무리 개인에게도 공매도의 기회를 준다하더라도 오히려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의 공매도 정책에 대해서 비난의 목소리가 이어질 수 밖에 없죠.
물론 금융당국에서는 무분별한 공매도 거래를 막기 위해 사전교육과 모의거래를 이수해야 공매도 거래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었지만 하락에 배팅하는 투자방식은 외국인이나 기관에 비해서 결코 쉬운 매매가 되지 않을겁니다.
또한 공매도 제도를 들여다보면 실제 외국인과 기관이 하는 공매도 환경과 개인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공매도 여건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칼들고 총싸움하는 격이나 마찬가지인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막연한 허상을 가지고 "가즈아~"를 외치기 보다는 하락할 종목을 대피해 다양한 지표와 조건들을 검토하신 분들은 공매도 거래에 다소 수월하게 접근하실 수 있을거라 봅니다.
당장 공매도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해 개인공매도(신용대주)에 대한 사전의무 교육과 모의거래 이수하는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2022년 1월부터는 이수 과정이 유료로 전환 되니 이수과정료가 비싸지 않더라도 무료일 때 이수하시는 편이 좋겠죠.
사실 개인적으로는 상당한 기대를 가지고 모의거래까지 좋은 점수를 보여드리겠다 생각했는데 그런게 필요없이 쉽게 이수 할 수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이수하시면 됩니다.
개인공매도 (신용대주) 위해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2가지 과정이 있습니다. <사전교육>과 <모의거래>인데요. 신용대주 경험이 있는 경우 사전교육과 모의거래가 면제되지만 대부분 개인투자자분들은 이수 의무 대상자일겁니다.
사전교육과 모의거래는 각 다른 홈페이지를 접속해야 하는데요. 총 소요시간은 사전교육 약 1시간, 모의거래 약 1시간 소요해 2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사전교육에서는 개인투자자가 공매도를 하기에 앞서 사전의무교육을 통해 공매도의 개념은 물론, 공매도의 위험성에 대해 이해하고 거래구조 등에 대해서 익히게 됩니다.
1.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kifin.or.kr 에 접속해 "개인공매도 사전의무 교육"란의 로그인/회원가입 먼저 시작합니다.
2. "나의강의실" 혹은 "강의수강"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의 강의 내역이 나오면서 화면에서의 [학습하기]를 눌러줍니다.
3.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에 대한 강의를 순조롭게 보고, 페이지당 영상은 약 2~5분 정도되는데 페이지에서의 영상이 종료시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영상이 안나오는 경우 일단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간혹 크롬이나 시크릿모드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재차 오류가 발생한다면 고객센터로 찾아가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4. 약 1시간 과정의 교육이수를 하시면 수료증이 나옵니다. (끝난거 아닙니다.)
여기까지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이수 방법이고, 다음은 모의거래 이수 과정을 해야 합니다.
1. 모의투자와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거래소 모의거래 시장 홈페이지 http://strn.krx.co.kr에 접속해 물론 또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HTS 다운로드를 클릭해 HTS를 간단히 실행만 하셔도 됩니다.
2.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HTS 실행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정규장'인지, 'Replay장'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접속할 시간이 평일 오전 9시에서 15시 30분이라면 정규장, 평일 오후 4시에서 10시 30분까지 혹은 주말 및 공휴일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30분까지 접속한다면 Replay장을 클릭해야 한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마세요.
그리고 KRX 한국거래소에서 가입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후 로그인 합니다.
3. HTS를 실행하시면 일반적인 증권사 HTS와 많이 비슷하고, 오히려 더 간단한데요.
"공매도(대주)의 위험성"에 대한 확인 문구가 나오는데 모의거래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공매도에 대한 이해를 하신 분들이고, 현재 공매도 모의거래이기 때문에 실제 돈이 아니라, 모의 돈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잘읽고 거침없이 확인을 누릅니다.
4. 개인공매도 모의거래 이수는 그냥 HTS만 켠다고 이수 시간이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의거래를 시작한 시점부터 이수 시간이 인정됩니다.
9301 기본주문창을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본인이 공매도 하고자 하는 종목명을 종목코드에 기재하고, 가격과, 수량 등을 기재해 [대주매도]를 누르면서 매도 주문이 됩니다.
모의 거래이기 때문에 3,000만원의 모의 투자금으로 모의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진짜 돈 아니예요.)
5. 로그인만 한다고 인정된다는 것이 아니고 최초 주문 및 체결이 된다면 그 때부터 이수시간이 인정되기 시작합니다.
이수시간 확인하는 방법은 좌측 상단 검색창에 2021 이수시간조회를 입력하면 총 인정시간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공매도 대주매도 시 주문이 안들어가는 종목에 대해서는 2021년 5월 3일 기준으로 코스피200, 코스닥150 구성종목에 대해서 공매도가 부분재개 됐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거래하시면 됩니다.
10분간 아무것도 안하면 미접속으로 로그아웃 될 수 있습니다.
6. 모의거래 이수시에도 수료증이 나옵니다. 각 수료증의 인증키, 인증번호를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HTS나 MTS에 들어가 대주거래 시 초기 입력하면 개인공매도(대주거래)가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개인공매도를 하기 위한 사전의무교육과 모의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공매도에 대해서 평상시 잘 모른다하더라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교육을 듣고서 공매도에 대한 이해를 가져보시는게 좋습니다.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기준 [경제용어] (0) | 2021.05.15 |
---|---|
코스피 유가증권 거래소 상장폐지 요건 기준 [경제용어] (0) | 2021.05.14 |
주식 의무 '보호예수'와 보호예수 해제 [경제용어] (0) | 2021.03.01 |
무상증자란? 신주배정 후 주가와 권리락 (0) | 2021.02.15 |
유상증자란? 제3자배정증자 주주배정증자 일반공모증자 (0) | 2021.02.15 |